뉴스레터 발행자 프로필 이미지
커피하우스
24.03.27

🚢 볼티모어항 폐쇄, 물류 악몽 재현될까?

뉴스레터 썸네일 이미지
커피하우스

미국의 볼티모어항에 큰 사고가 터졌어요.

항구를 가로지르는 다리가 붕괴되면서, 이곳을 이용하던 배들이 모두 멈춰 섰답니다.

그런데 이번 사고로 항구가 폐쇄되면서, 물류 대란이 일어날 조짐이 보이고 있어요.

자세한 이슈 함께 들여다볼까요?👀



🔍주요 이슈는 뭐에요?

1. 볼티모어항 폐쇄

미국 내에서 중요한 무역 허브인 볼티모어항이 다리 붕괴로 인해 폐쇄되었습니다.

이 항구는 자동차와 경트럭 물동량에서 미국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곳이에요.

항구 폐쇄로 인해 물류 대란이 우려되고 있습니다.

코로나 팬데믹 때처럼 물건이 제때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고, 이는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.


2. 해운 운임 상승

항구 폐쇄로 인해 해운 운임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.

이는 해운업체들에게는 수익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호재에요.


3. 자동차 수출, 어쩌지?

메릴랜드 항만청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내에서 가장 많은 약 75만대의 자동차가 볼티모어항을 통해서 수출입 됐다고 해요.

GM, BMW, 폭스바겐, 도요타, 볼보 등 주요 업체가 볼티모어항을 이용하고 있는 만큼 관련 물동량이 볼티모어항 전체 수입의 약 42%를 차지하고 있어요.

그만큼 볼티모어항은 자동차 수입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, 이번 사고로 인해 자동차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.


4. 인플레이션 우려

물류 대란과 운임 상승은 인플레이션을 다시 불러일으킬 수 있어, 경제 전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.



📈호재 VS 악재?

해운업체들에게는 운임 상승이 예상되어 수익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 호재입니다.

반면 자동차 관련 업체들에게는 수출에 영향을 크게 주는 악재일 수 있어요.



🎯이슈와 관련된 종목은?

$머스 - 세계 최대의 컨테이너 해운 회사로, 운임 상승이 직접적인 수익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
$에버그린 - 대만의 해운 회사로, 글로벌 물류 대란으로 인한 운임 상승의 수혜를 볼 수 있습니다.

$HMM - 한국의 대표적인 해운 회사로, 볼티모어항 사고로 인한 운임 상승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.



이번 볼티모어항 사고는 물류와 해운업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 같아요.

앞으로의 상황을 주목해보면서, 이번 사고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.🚚




*본 글은 투자 추천글이 아니며, 투자의 책임은 개인에게 있습니다. 





다른 투자자들이 다음으로 본 글